
미국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Internet Movie Database, 이하 IMDb)가 대중의 인지도와 관심을 바탕으로 인기 순위를 정하는 스타미터(STARmeter)에 의하면 뷔는 한국 배우, 감독 등 총 2014명의 영화관련 인물 중 4위를 차지해 놀라움을 안겼다.
아마존닷컴의 자회사인 IMDb는 전 세계의 영화, 배우, TV드라마, 비디오 게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다. 2022년 12월 기준으로 총 4억 8412만 건의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트래픽 통계 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전 세계 사이트 랭킹 54위로 영화 사이트 중 유일하게 100위권 안에 진입했으며 영화사이트 랭킹은 1위다. 영화 전문리뷰 사이트로 유명한 로튼 토마토가 전 세계 랭킹 683위인 것을 감안하면 넘사벽 트래픽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IMDb의 평점, 인기 순위는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 세계 최대 규모 영화사이트의 이용자들에 의해 정해지므로 대중성을 판단하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해당 인기순위에서 2004년 칸 영화제에서 ‘올드보이’로 심사위원대상, 2022년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한 박찬욱 감독이 1위, 2020년 ‘기생충’으로 아카데미에서 감독상, 작품상을 비롯해 4관왕을 달성한 세계적인 거장 봉준호 감독이 2위를 차지했다.
‘워킹 데드’에서 전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한국계 미국인 배우 스티브 연(Steven Yeun)이 3위, 마블 스튜디오의 ‘이터널스’의 마동석이 5위에 이어 송강호, 송중기 등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스타들이 뒤를 이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