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이날 오전 11시 34분께 700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 2016년 6월 28일 블랙핑크 채널이 개설된 지 약 5년 5개월 만이다. 특히 전 세계 모든 아티스트를 통틀어 최초, 최다 기록이다.
앞서 2020년 7월 블랙핑크는 비영어권 아티스트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수 톱5'에 이름을 올렸다. 팝가수 아리아나 그란데, 에미넴, 에드 시런, 마시멜로, 저스틴 비버 등 차례로 추월, 지난 9월 10일 유튜브 세계 최강자로 등극했었던 바 있다.
블랙핑크는 팀과 솔로 활동을 가리지 않고 매번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수백만 명의 새로운 유튜브 구독자 수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 최근에도 리사의 첫 솔로 앨범 '라리사(LALISA)'가 발표되면서 500만 명 이상의 신규 구독자가 유입됐고, 블랙핑크 이전 아티스트 채널 최고였던 저스틴 비버와의 격차를 350만 명 가까이 벌려 왕좌를 굳혔다.
유튜브가 글로벌 음악 시장의 판도 변화를 이끌고 있는 주역임을 떠올리면 채널 구독자 수는 의미 있는 지표 중 하나다. '구독'은 콘텐츠에 대한 단순 호기심이나 일회성 시청을 넘어 충성도 높은 팬덤 크기와 그들의 기대감을 나타내는 증표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한편 블랙핑크는 유튜브 채널에서만 총 32편의 억대 뷰 영상을 배출했으며, 누적 조회수는 213억 회에 달한다. 최신곡의 뮤직비디오 조회수 상승 추이는 한층 가팔라졌고 기존 히트곡들 또한 그 인기도 지속되고 있다.
2018년 첫 미니앨범 '스퀘어 업(SQUARE UP)'의 타이틀곡 '뚜두뚜두(DDU-DU DDU-DU)' 뮤직비디오는 17억뷰를 돌파, K팝 그룹 최초·최고·최다 조회수 신기록을 자체 경신 중이다. 이외에도 ‘Kill This Love(14억뷰), '붐바야(13억뷰)', '마지막처럼(11억뷰)', ‘How You Like That(10억뷰)’ 뮤직비디오가 10억 뷰 고지를 밟았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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