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ADVERTISEMENT
2021년 8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김연경, 임영웅, 블랙핑크, 손흥민, 아이유, 영탁, 류현진, 김종국, 이찬원, 엑소, 유재석, 레드벨벳, 강다니엘,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세븐틴, 소녀시대, 샤이니, 공유, 백종원, 트와이스, 송강, NCT, 이승기, 장민호, 조승우, 한소희,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1,095 미디어지수 2,207,182 소통지수 4,048,882 커뮤니티지수 4,217,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14,983으로 분석됐다.
ADVERTISEMENT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5,016 미디어지수 1,345,761 소통지수 1,691,847 커뮤니티지수 1,745,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8,492로 분석됐다.
4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330 미디어지수 694,161 소통지수 902,245 커뮤니티지수 2,410,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0,520으로 분석됐다.
ADVERTISEMENT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강력한 팬덤을 중심으로 영상과 음원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들과 참여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었으며,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에서도 상호교환적인 스트림을 만들어가면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키우고 있었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8월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보이그룹, 걸그룹, 가수, 트로트 가수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가운데 배구선수 김연경 브랜드, 축구선수 손흥민, 야구선수 류현진 브랜드가 10위권에 포함된 것으로 분석됐다. 예능인 뿐만 아니라 유튜버에서 활약하고 있는 김종국 브랜드는 9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스타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0위는 방탄소년단, 김연경, 임영웅, 블랙핑크, 손흥민, 아이유, 영탁, 류현진, 김종국, 이찬원, 엑소, 유재석, 레드벨벳, 강다니엘,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세븐틴, 소녀시대, 샤이니, 공유, 백종원, 트와이스, 송강, NCT, 이승기, 장민호, 조승우, 한소희, 오마이걸, 이병헌, 장기용, 박군, 조인성, 김소연, 조정석, 송중기, 이상민, 마마무, 2PM, 슈퍼주니어, 러블리즈, 더보이즈, 김준호, 전소미, 강호동, 비투비, 서현진, 박서준, 정동원, 손예진, 아스트로, 이지아, 장윤정, 몬스타엑스, SG워너비, 유연석, 송지효, 안정환, 박명수, 정경호, 에이프릴, 김희재, ITZY, 빅마마, 김구라, 백지영, 이달의 소녀, 이무진, 송가인, 김희철, 서장훈, 박주미, 허재, 이제훈, 전미도, 라붐, 서인국, SF9, 이승윤, 유희열, 홍진영, 드림캐쳐, 나훈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김대명, 이하나, 조세호, 윤여정, 탁재훈, 이동휘, 악동뮤지션, 문채원, 엄기준, 지석진, 김국진, 박효신, 임창정, 남진, 장범준, 최백호 순이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