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MBC (이하 )에는 그룹 2PM의 닉쿤과 f(x)의 빅토리아 커플의 방송이 처음으로 방영됐다. 그리고 이 날 의 시청률은 전주보다 상승했고, 다시보기는 역대 2위의 수치를 기록했다. 이 결과가 닉쿤과 빅토리아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 닉쿤과 빅토리아까지 가세하면서 모든 커플이 아이돌로 구성된 것과는 관계가 있지 않을까. 또한 KBS , SBS 의 ‘패밀리가 떴다’ 시즌 2도 아이돌이 프로그램의 중심에 있고, 케이블 TV는 아이돌의 리얼리티 쇼가 끊임없이 방송된다. 왜 예능 프로그램은 아이돌을 사랑할까. 에서 아이돌과 예능 프로그램이 한 덩어리처럼 움직이는 지금 TV와 아이돌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그리고 지금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11명의 아이돌에 대한 평가와 의 정윤정 PD에게 직접 듣는 아이돌과 예능 프로그램의 이야기, 그리고 지금도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고민하는 아이돌을 위한 친절한 컨설팅도 마련했다.
수면 위로 올라온 ‘아이돌 놀이’
에서 닉쿤이 은정, 한선화, 빅토리아를 만나는 과정이 의미를 갖는 건 이 때문이다. 그들의 만남은 현실보다 만화나 게임에 가깝다. 친절하고 멋진 외국인 남자가 활달하거나, 백치미가 있거나, 자신처럼 외국인인 미녀와 만나고, 시청자는 그들의 조합에 따른 판타지를 펼친다. 멋진 비주얼과 뚜렷한 캐릭터를 가진 아이돌이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만들면서 현실과 가상 사이에 있는 ‘아이돌월드’가 탄생했다. 의 ‘유치리’는 분명히 현실에 있다. 하지만 그곳은 여자 아이돌이 모여 사는 비현실적인 세계이자, 일반인들이 관광 오는 구경거리다. 팬픽에서나 했던 ‘아이돌 놀이’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대중적인 시장을 형성했다.
가상과 현실 속에서 이야기를 파는 아이돌
이 과정에서 아이돌 산업은 새롭게 변화한다. 소녀시대는 데뷔 당시 Mnet 로 그룹의 성격과 멤버들의 캐릭터를 알렸고, ‘Gee’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당시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Gee’로 생긴 대중적 관심을 그룹에 대한 인지도로 바꿨다. 당시 출연 프로그램 중에는 KBS 처럼 멤버 전원이 나와 다양한 장기를 보여준 프로그램부터 몇몇 멤버의 캐릭터를 잡아준 MBC 의 ‘라디오 스타’, 출연 자체가 화제가 된 MBC 등이 골고루 배치됐다. SM엔터테인먼트의 관계자는 “활동시기마다 멤버 각각의 현재 상황이나 이미지 등을 고려해 그 시점에 어울리는 프로그램에 출연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말한다. 아이돌은 음악을 통해 춤과 노래를,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과 현실이 섞인 캐릭터와 이야기를 판다. 지금 아이돌 산업은 그 두 가지의 합으로 움직인다.
다음 단계로의 징검다리, 예능
슈퍼주니어의 이특처럼 예능 프로그램의 서브 MC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큼 예능 프로그램에 특화되지 않는 한, 아이돌에게 예능 프로그램은 중간 지점이 될 수밖에 없다. 그들은 소모되기 전에 연기를 하거나, 해외 진출을 하거나, 음악에 매진해야 한다. 그건 지금 아이돌이 시장에서 갖는 위치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들은 더 이상 팬들에게 강력한 힘을 가진 우상으로서의 아이돌이 아니다. 대신 점점 더 캐릭터와 이미지가 소비되는 ‘돌’(doll)에 가까워진다. 예능 프로그램은 그들이 ‘돌’로서 성장과 소모를 함께 하는 시간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아이돌과 그들의 제작사의 행보도 달라질 것이다. 허니문은 달콤하다. 하지만 그 다음에는 현실이 시작된다. 모두가 아이돌을 원하고, 모두가 아이‘돌’이라고 말하는 지금, 아이돌과 예능 프로그램은 슬슬 허니문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글. 강명석 two@
편집. 장경진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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