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 개봉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기다린 데는 일본 내 주요 영화제를 휩쓴 화려한 수상 경력뿐 아니라 주연 배우 츠마부키 사토시의 인기, 메가폰을 잡은 이상일 감독에의 기대가 있었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중요한 이름이 있다. 영화의 원작자이자 각색자인 요시다 슈이치. 소설 은 2000년대 이후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가장 사랑 받는 작가 중 한 명인 요시다 슈이치가 “감히 저의 대표작이라고 말하겠습니다”라고 밝힌 작품이다. 실제로 은 그간의 작품들을 집대성한 동시에 더 깊고 강렬해진 세계를 기대하게 만든 중요한 분기점이었다. 이에 영화 의 개봉을 반기며, 주로 일본의 젊은 도시인을 일상을 그린 요시다 슈이치의 소설이 한국의 독자들을 매료시킨 이유를 살펴보고, 이 문제적 소설 을 통해 그의 주요 작품을 정리해 보았다.요시다 슈이치는 현재 한국 독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일본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1997년 로 문학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데뷔한 뒤, 2002년 로 야마모토 슈고로상을, 로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하며 일본 문학을 이끌 차세대 작가로 주목 받았다.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와 가 출간되며 일본 문학에 관심 있는 독자들 사이에서 이름이 회자되기 시작했고, 탁월한 신예 작가의 등장은 금세 대중들에게 알려지며 붐을 일으켰다.
요시다 슈이치, 동시대의 감수성을 포착하다

‘젊은 여자가 젊은 남자에게 살해당했다’라는 한 줄의 뉴스 뒤에 가려진 인간의 가혹한 운명과 모순을 이야기하는 소설 역시 마찬가지다. 은 일본 큐슈 지방의 후쿠오카와 사가를 연결하는 한적한 국도의 미츠세 고개에서 한 여자의 시체가 발견되며 시작된다. 하지만 이 작품은 범인을 쫓는 추리 소설이 아니다. “지금까지는 폭력도 연애도 뭔가가 일어나기 일보 직전까지 묘사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한 번쯤 박차고 나가 브레이크를 풀고 쓰고 싶었다”고 작가 스스로 밝혔듯이 은 살인 사건이 벌어진 뒤, 그 사건이 일으키는 깊고 거대한 파문을 그린다. 이 소설은 사건의 피해자와 가해자, 그리고 그들 주위 사람들이 사건을 겪으며 동요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가 모른 채 혹은 알고도 외면해 온 우리 안의 ‘연약함’과 이것이 잉태한 ‘악의’에 대해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진다.
진짜 악인은 누구인지 묻는

차세대 유망주에서 일본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요시다 슈이치에 대한 가장 흔한 수식어 중 하나가 ‘일본 팝 문학의 정점’이다. 순수문학과 대중소설 양쪽에서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다는 표피적인 이유에 더해, 술술 읽히면서도 생생한 동시대성을 놓치지 않는 작품들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그가 80, 90년대 팝 문학의 기수였던 두 무라카미들이 각각 ‘환상성’에의 천착과 과격한 ‘하드보일드’로 인해 놓칠 수밖에 없었던 ‘보편적인 대중성’을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다. 그리고, 날카로운 사회의식을 특유의 디테일한 문체로 드러낸 역작 을 기점으로 요시다 슈이치에 대한 평가는 유망한 차세대 기수에서 현재 일본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바뀌었다.
그는 을 통해 우리 모두가 마음속에 숨겨두었던, 그래서 때로는 의식하지 못한 채 내버려 두었던 심연의 방을 벌컥 열어젖히며 묻는다. “누구나 피해자가 되고 싶어 하는 세상에서 가해자는 누구의 몫인가. 우리는 언제까지 ‘악인’이 되지 않고 안전한 방관자나 죄 없는 피해자로 남아 있을 수 있을까”라고. 요시다 슈이치는 태생적인 고독과 함께 살아가는 현대 도시인을 위로하는 동시에 시스템이나 환경에 의해 언제든지 소외되고 외면당할 수 있는 우리의 삶에 경고의 메시지를 주는 작가다. 국적도 언어도 다르지만, 우리는 모두 이 비열한 현대의 거리를 헤매며 살아간다는 점에서 닮았다. 그래서, 그가 던지는 질문은 앞으로도 여전히 우리의 가슴에 날카롭게 날아와 꽂힐 것이다.
글. 김희주 기자 fifteen@
편집. 이지혜 s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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