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매된 정규 3집 앨범 ‘세라비(C’est La Vie, 그것이 인생이다)’에서 유발이의 소풍은 노래하다가 이야기를 건네고, 이야기하다가 다시 노래를 한다. 음반을 듣고 있으면 마치 한 편의 뮤지컬을 보는 것 같다. 일상의 이모저모를 하나의 음반으로 담아냈다. “음반을 만들어놓고 보니 특별히 사랑노래가 있는 것도 아니고 사는 게 힘들다는 넋두리를 늘어놓은 것도 아니었어요. 정말 그냥 살아가는 이야기, 친구 이야기를 담은 앨범이죠. ‘삶’ 자체를 제목으로 지었어요.”
ADVERTISEMENT
유발이의 소풍은 5살 때부터 피아노를 쳤다. 여느 아이들처럼 클래식을 배우다가 재즈로 관심이 옮겨간 뒤에는 빌 에반스 오스카 피터슨, 진 해리스, 배니 그린과 같은 피아니스트를 열심히 공부했다.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유발이의 소풍의 음악에는 재즈의 어법이 군데군데 나타난다.
재즈 밴드 흠(최정흠, 이광혁, 강유현, 심영주)은 대학교 선배들과 함께 2008년에 결성했다. “흠을 하면서 오빠들한테 음악을 참 많이 배웠어요. 청춘을 같이 보낸 가족과 같은 팀이에요. 멤버들끼리 보통 친한게 아니에요. 팀 결성 후 6년 내내 생일파티를 오빠들과 같이 할 정도로요. 제 생일 때 1박2일로 여행을 가기도 했어요. 주위에서 다들 부러워한답니다.”
ADVERTISEMENT
5번 공연으로 그치려던 유발이의 소풍으로 여러 대회에서 상까지 받으면서 솔로앨범을 내게 됐다. 유학 장학금이 결정된 상황이었지만 이를 뿌리치고 한국에 남아 솔로활동을 이어갔다. 재즈 피아니스트에서 싱어송라이터로 진로를 틀게 된 것이다.
정규 3집 ‘세라비’에는 크라잉넛, 킹스턴 루디스카, 송우진(스윗 소로우), 메이트리, 이지형 등 절친한 동료들이 참여했다. 크라잉넛의 베이시스트 한경록과는 ‘절친’으로 유명하다. 각기 다른 장르의 뮤지션들이지만 이 앨범에서는 그야말로 유발이스러운 음악을 들려준다. “해보고 싶은 거 다 해봤어요. 아카펠라도 해보고, 앰비언트와 같은 사운드도 내봤죠. 크라잉넛 오빠들과 록도 해보고, 킹스턴 루디스카 오빠들 덕분에 브라스도 넣게 됐어요. 제가 인복이 많답니다.”
ADVERTISEMENT
디즈니를 동경한다고 하자 자연스레 ‘겨울왕국’ 주제가 ‘렛 잇 고(Let It Go)’ 이야기가 나왔다. 디즈니 마니아가 들은 ‘렛 잇 고’는 어떨까? “전 너무 좋던데요. 주위에 질린다는 분들도 많은데.(웃음) ‘겨울왕국’ OST를 다 들어봤는데 가사도 완벽하고 특히 스토리와 음악이 완벽하게 어울리는 것이 대단하게 느껴졌어요. 요새 너무 많이 들리긴 하지만….”
유발이의 소풍에게 좋은 음악은 뭘까? “전 들을 때 좋은 것보다 안 들을 때 좋은 곡이 정말 좋은 곡이라고 생각해요. 기억에 남아서 계속 그리워지는 음악이요. 그게 제 기준이에요. 음악도 사람에 대한 것도요.”
ADVERTISEMENT
유발이의 소풍은 싱어송라이터이자 영화음악가인 랜디 뉴먼을 롤 모델로 꼽았다. 거장으로 꼽히는 뉴먼은 독창적이면서 유머러스한 음악으로 유명하다. 유발이의 소풍의 음악은 랜디 뉴먼과 어딘지 모르게 닮았다. “랜디 뉴먼처럼만 될 수 있으면 정말 좋겠어요. 젊었을 때 싱어송라이터로 자기 음악을 하다가 요새는 영화음악을 하시잖아요. 그 안에서 자기 스타일의 음악을 하는데 그런 행보가 너무 좋아요. 혼자 피아노를 치며 자유분방하게 노래하는 것을 보면 ‘저 사람은 정말 자기 음악을 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받아요.”
4월에는 유발이의 소풍이 음악감독을 맡은 영화 ‘산타바바라’가 개봉한다. “뭐든지 의도를 하고 시작한 것은 없었던 것 같아요. 밴드를 하려고 했던 건 아닌데 흠을 하게 됐고, 노래를 하려던 게 아닌데 유발이의 소풍을 하게 되고, 영화음악까지 하게 됐어요. 저는 그 나이에 할 수 있는 음악을 하는 게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하고 싶은 음악이 정말 많답니다!” 유발이의 소풍은 3월 28~29일 서교동 라이브클럽 벨로주에서 앨범 발매 기념 콘서트를 연다.
ADVERTISEMENT
사진제공. 드럭레코드
[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빅스, 오 나의 스윗 보이! 3월 구매고객 이벤트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