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9월 24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강서구 버스 사고’가 올랐다.
# 강서구 버스사고, 승객 2명 사망 41명 부상 ‘퇴근시간이라 피해 커’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근처에서 버스 두 대가 충돌하는 사고로 2명이 숨지고 41명이 다쳤다.
23일 오후 6시 40분께 서울 강서구 공항동 공항중삼거리 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 2대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2명이 숨지고 41명이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중이다.
강서구 버스사고로 인한 2명의 사망자는 배모(19·여)씨와 김모(26·여)씨로 머리 부위 충격이 사인으로 추정됐다.
이날 강서구 버스사고는 퇴근 시간 많은 승객이 타 있어 인명피해가 컸다. 경찰은 공항중학교 삼거리에서 지하철 마곡역에서 송정역 방향으로 직진하던 60-3번 버스와 송정역 방면에서 공항중학교 쪽으로 좌회전 하던 22번 버스가 충돌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에 경찰은 버스 운전자인 60-3번 버스 운전자인 권모 씨와 22번 버스 운전자인 한모 씨를 조사 중이며, 또한 사고 발생 인근 폐쇄회로TV와 블랙박스 영상 등을 확보해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