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멤버들이 저를 영감이라고 불러요. 발라드곡을 부르고, 차분한 모습이 어울려서 그런 것 같아요. '영감 좀 힙해졌네', '폼 많이 올라왔네' 이런 이야기를 해주면 좋겠어요."

그룹 샤이니 멤버 겸 솔로 가수 온유가 한층 힙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온유는 15일 서울 영등포구 명화라이브홀에서 솔로 정규 2집 '퍼센트'(PERCENT)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었다.

정규 2집 '퍼센트'는 온유가 올해 1월 발매한 미니 4집 '커넥션'(CONNECTION) 이후 약 5개월 만에 내놓는 새 앨범이다. 이날 온유는 "활동을 계속 하고 있어서 컴백이 실감은 안 난다.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계속 달리는 중이다. 조금씩 생각나는 걸 행동으로 실천하려고 하는 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새 앨범에 대해 온유는 "제가 느끼는 감정을 수치화하고 싶었다. 살아가면서 생기는 여러 일들에 대한 감정을 수치화한 앨범이다. 행복할 때도 약간의 불안함이 있을 수 있고, 힘들 때도 희망이 보이기도 하지 않나. 그런 것들을 제가 느끼는 대로 해석해 봤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도전도 했다. 온유는 타이틀곡에서 싱잉랩에 또 다시 도전했다. 그는 "너무 잘하는 것도 노래에 방해될까 생각도 들지만 노래에 누가 되지 않기 위해 나름 최선을 다했다.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을 보여드리려고 한다"며 웃었다.

영어 곡도 시도했다. 온유는 수록곡 '매드'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번에 곡 전체가 영어 가사로 쓰인 곡에 도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발음이 좋다는 피드백을 들은 적이 있다. 그래서 자만했던 것 같다. '저는 이 발음이 좋은데 이걸로 하면 안 될까요?'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녹음을 진행했는데, 여러 의견을 듣고 제가 맞지 않다는 걸 느꼈다. 수정하면서 재미있게 녹음을 했던 기억이 있다"고 전했다.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가 정규 앨범을 선보이는 것은 2023년 3월 정규 1집 'Circle - The 1st Album'을 내놓은 이후 약 2년 4개월 만이다. 온유는 "솔로로서는 정규 앨범이 거의 없었다. 이제는 때가 됐다. 두 번째 앨범이 18년 정도 활동하고 나오는 거면 조금 늦은 감이 있지 않나"라고 정규 앨범을 발매하게 된 배경을 전했다.

샤이니 멤버들은 아직 온유의 신곡을 듣지 못했다. 그는 "너무 빨리 컴백하다 보니 만나서 들려줄 수 있는 시간이 안 됐다. 그래서 이번에는 들려주지 못했다"며 "나중에 또 만나서 같이 활동하게 되면 서로 많은 피드백을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며 달릴 수 있었던 원동력은 공연을 향한 열망에 있었다. 온유는 "SM과 함께하다가 새로운 회사에서 솔로 활동을 하고 있다. 공연을 하는 게 가장 큰 목표였다. 곡을 사용하려면 편곡 등 여러 가지로 소통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그게 쉽지 않아서 빨리 제 곡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 때문에 쉬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공연장에서 공연을 해보고 싶다. 라스베이거스의 돔에서 공연해 보면 재미있겠다"며 눈을 반짝였다.

주변 이들을 향한 감사함도 잊지 않고 전했다. 온유는 "이전에 있었던 회사가 제가 이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만들어 줬다. 지금 있는 회사도 저를 잘 서포트해 주고 있다. 저와 함께해 주는 멤버들도 큰 힘이 돼 준다. 그래서 제가 지치지 않고 이렇게 할 수 있는 게 아닐까. 내가 지쳤을 때 누군가는 곁에 있어 줄 거라는 막연한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 사진 제공=그리핀엔터테인먼트
온유의 신보 타이틀곡 '애니멀'(ANIMALS)은 본능 해방의 순간을 포착한 트랙으로, 정제된 베이스라인과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특징이다. 타이틀곡을 포함해 총 11곡이 담겼으며, 온유는 전작에 이어 이번에도 곡 작업 전반에 참여했다.

온유의 정규 2집 'PERCENT'는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one@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