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1일 개막한 뮤지컬 '팬텀'은 프랑스 소설가 가스통 르루(Gaston Leroux)의 '오페라의 유령(Le Fantôme de l'Opéra)'(1910)을 원작으로 한다. 이미 책과 다양한 형식의 공연들로 우리가 많이 접한 스토리지만, 센스 있는 제작진들은 군더더기 없는 전개와 빠른 장면 전환으로 극 초반부터 식상함을 없애고 관객을 몰입시켰다.

팬텀 역의 배우 카이는 특유의 중저음 톤으로 극의 전체 분위기는 물론, 자신이 맡은 인물에게 무게감을 줬다. 이 때문에 때때로 유머러스한 대사들이 오갈 때마다 올라가는 관객들의 입꼬리를 카이는 다시 끌어내렸다. 호흡 연기 하나하나도 놓치지 않아 팬텀이라는 인물이 현재 처한 상황과 감정에 진정성과 공감 그리고 생동감을 더했다. 팬텀의 아버지 역할 민영기는 최근 담낭 제거 수술을 받은 사실이 의심될 정도로 풍부한 성량과 무대 위 파워풀한 액션을 보였다.
배우들 뿐만 아니라 소품에도 정성이 뭍어났다. 지하를 밝히는 여러 촛불들과 극장 밖을 비추는 전등 그리고 거리의 어둠 속 달이 떠오르는 위치까지 세밀하게 조정하며 "공을 얼마나 들인 거야"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했다. 불꽃이 튀고 연기가 나는 특수효과까지 활용해 "우리 이 제대로 갈았어"라는 티를 팍팍 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은 존재감이 크지 않다. 수많은 장면과 음악 그리고 다양한 설정들 가운데, 아쉬움이라곤 이 두 가지 뿐이다. 오페라와 뮤지컬, 발레와 고난도 액션까지 결합해 10주년을 맞아 단 1%의 흠도 남기지 않겠다는 의지가 관객들의 눈과 귀, 뇌와 심장 모두에 전달됐다. 한 관객은 "전신을 짜릿하게 만드는 게 이번 10주년 공연의 목적이었다면 이를 제대로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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