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은 개봉 이후 쏟아진 관객들의 추천과 호평에 힘입어 박스오피스 역주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생일’을 관람한 관객들들 SNS를 통해 관람 필수품으로 휴지를 인증하며 “혹시 몰라 손수건 챙겨 가길 잘했네. 가족들과 보면 좋을 것 같은 영화” “휴지 꼭 챙겨가세요” “집에서 두루마리 휴지 챙겨간 거 실화냐고” 등의 리뷰를 남겼다.
특히 2014년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20대 관객들은 SNS를 통해 호평을 아끼지 않으며 자발적 추천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예매사이트인 CGV 연령별 예매 분포에 따르면 ‘생일’은 전 연령대의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대 관객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해 눈길을 끈다. 이들은 “나와 같은 또래의 아이들에 관한 일이라 더 마음속에 깊이 남았다. 영화를 보면서 많이 울었고, 위로도 됐다” “어쩌면 나의 친구였을지도 모르는 그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 “나와 같은 나이였던 친구들, 기억할게” “꼭 봐야 하는 영화다” 등 남다른 후기를 전하고 있다.
‘생일’ 스틸컷/ 사진제공=NEW
더불어 ‘생일’은 중고교,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단체 관람이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민단체 구리남양주시민연대는 “단체 관람을 통해 지역 이웃들과 함께 아픔을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다. 국민들에게 ‘생일’을 더 많이 관람하도록 알려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국가공무원노동조합, 동부 전교조 서울지부 초등, 중등, 중등사립 3개 지회를 비롯한 전국 각지의 전교조 지회, 부평평화복지연대 등 각계각층의 단체 관람도 이어질 예정이다.
‘생일’은 2014년 4월 16일 세상을 떠난 아들의 생일날, 남겨진 이들이 서로가 간직한 기억을 함께 나누는 이야기로,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