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TV’(위쪽)와 ‘뉴스타파’ 방송 화면 캡처
2014년 대한민국 시사 프로그램은 어디로 향하고 있나. 지난 4월 16일 전 국민을 비탄에 빠지게 한 세월호 침몰 참사는 정부와 언론의 무능함을 되돌아보게 한 계기였다. 비판적인 시각을 잃은 채 영혼 없이 반복되는 ‘자기 복제 보도’는 세월호 침몰 참사가 낳은 또 다른 참사였다. 세월호 침몰 참사 발생 당시 주요 온라인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단에는 사뭇 낯선 단어들이 올라 눈길을 끌었다.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 등의 단어가 바로 그것. 또 관련 내용이 생중계되고 있는 일부 사이트의 경우에는 수백만 명의 접속자가 몰려 서버가 다운되기에 이르렀고, 관련 리포트가 담긴 유튜브 동영상은 100만 건에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이때 새롭게 주목받은 것이 바로 대안 언론(기존의 주류 언론에 대항하는 비판적이고 규모가 작은 새로운 개념의 언론)이다. 특히 ‘팩트TV’, ‘고발뉴스’, ‘뉴스타파’ 등의 대안언론은 온라인 생중계와 유튜브 채널을 통한 접근으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보도 방식 다변화의 가능성을 확인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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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PD의 지적처럼 대안 언론은 방송 환경상 운신의 폭이 넓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대부분 콘텐츠가 온라인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익숙지 않은 중장년층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뉴스 및 콘텐츠 소비 방식이 다변화된 상황 속에 대안 언론이 설 자리가 많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대안 언론은 후원 시스템으로 꾸려지기에 자본의 논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도 대안 언론에 힘을 실어주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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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제공. ‘팩트TV’와 ‘뉴스타파’ 방송 화면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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