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스타트랙 다크니스> 스틸
임무를 마치고 귀환한 엔터프라이즈호 함장 제임스 커크(크리스 파인). 새로운 임무가 주어질 거란 기대와 달리 임무 수행 중 일등 항해사 스팍(재커리 퀸토)을 구하기 위해 규율을 어긴 것이 밝혀지면서 함장직을 박탈당한다. 그 시각, 스타플릿 대원에서 테러리스트로 돌변한 존 해리슨(베네딕트 컴버배치)은 런던 도심은 물론 스타플릿 내부까지 무자비하게 공격한다. 이에 존 해리슨을 사살하라는 새로운 임무와 함께 엔터프라이즈호 함장으로 복귀한 커크는 대원들과 함께 인류의 미래를 걸고 존 해리슨과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펼치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또 다른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 12세 이상 관람가, 30일 개봉. 10. 본격적인 <스타트렉>으로 가기 위한 도약대, 이야기보다 볼거리를 보자 ∥ 관람지수 – 6 / 모험지수 – 5 / 볼거리지수 - 7 스틸." /><스타트랙 다크니스> 스틸.
‘시리즈 만들기’와 ‘죽은 시리즈 살려내기’, 할리우드의 전매특허다. 흥행이 됐다 싶으면 어느 샌가 2편, 3편으로 이어지고, 생명력이 다 했다 싶은 시리즈는 ‘리부트’ 또는 ‘프리퀄’ 등의 이름으로 새로운 시작을 알린다. 막대한 자본력과 시장력을 가진 할리우드만이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스타트렉 다크니스>(이하 <다크니스>)도 이 같은 범주에 속해 있는 작품이다. <스타워즈>와 함께 미국 SF 시리즈의 양대산맥인 <스타트렉>은 2009년 <스타트렉:더 비기닝>(이하 <더 비기닝>)을 통해 시리즈의 프리퀄로 귀환, 새출발을 알렸다. 그리고 그 후속편이 <다크니스>다. <더 비기닝>이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다면, <다크니스>는 앞으로 시리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분명하게 제시했다. 3편이 언제 나올지 모르지만, <다크니스>는 <더 비기닝>과 앞으로 나올 후속편들을 연결해주는 ‘가교’로서의 역할에 소임을 다했다.ADVERTISEMENT
하지만 <스타트렉>이 볼거리에만 치중했던 영화였던가. 그건 아닐 터. <다크니스>는 연결 고리로서 역할에 충실한 나머지 <스타트렉> 특유의 색깔을 내는데엔 다소 부족하다. 이 부족한 점을 화려한 볼거리로 메우고 있다는 인상도 지울 수 없다. 도약대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스타트렉> 특유의 맛까지 최소화할 필요가 있었을까. ‘전쟁’에 집중한 <다크니스>, 어딘지 모르게 낯설게 느껴진다. 어떤 면에선 <스타트렉>이란 프랜차이즈를 생각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그만큼 고유의 색깔이 부족하는 점이다. 이야기의 허술함도 꽤나 보인다. 탄탄한 이야기와 세계관을 매력으로 했던 프랜차이즈 아니었던가. 제임스 커크를 살려내는 방법도 <스타트렉> 답지 않게 어설프다. 어찌 보면 <다크니스>는 앞으로 나올 <스타트렉>을 위한 거대한 ‘떡밥’과도 같다. 이게 장점일지는 대중의 판단에 있다.
또 대원들끼리의 앙상블이 전해주는 화학작용도 어설프다. 존 해리슨과 맞서는 인물은 제임스 커크와 스팍으로 한정돼 있다. 존 해리슨에 맞서는 제임스 커크와 스팍만이 이야기의 중심에 있고, 나머지는 주변을 맴돈다. 통신장교 우후라, 수석 엔지니어 스코티, 항해사 술루 등 엔터프라이즈호 구성원들의 활약은 극히 제한적이다. 때론 멀뚱멀뚱 바라보기만 하는 모습이 답답하기도 하다. 그들의 잘못이라기 보다 이야기가 캐릭터의 역할을 한정지은 탓이 크다. 결국엔 대원들끼리의 앙상블도 제대로 느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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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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