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RM/ 사진=텐아시아 사진 DB
방탄소년단 RM/ 사진=텐아시아 사진 DB
그룹 방탄소년단 RM도 구매하지 못한 국립중앙박물관의 기념품이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지난 23일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상품기획팀 김미경 팀장이 출연했다. 김 팀장은 세계 박물관 순위 6위, 연매출 213억 원을 기록한 국립중앙박물관의 흥행을 이끈 인물로 소개됐다.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김 팀장은 국립중앙박물관의 대표 유물 중 하나인 '반가사유상'을 토대로 대표 기념품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를 제작했다. 4년에 걸쳐 완성된 해당 상품은 출시 직후 품절 사태를 빚었고, RM이 직접 구매 인증 사진을 올리며 더욱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RM이 원하는 색상을 구하지 못한 채 매장을 떠났다는 후일담이 전해지며 이목을 끌었다.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김 팀장은 "매장 매니저에게서 RM이 다녀갔는데 원하는 색이 없어 그냥 돌아가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안타까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제대 이후 팬분들이 많이 방문해주시고, 어떤 외국인분들은 색상별로 모두 구매해 가셨다.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이 인연으로 국립중앙박물관은 방탄소년단과 협업도 진행했다. 김 팀장은 "고마운 마음에 자연스럽게 함께하게 됐다"며 "RM은 지금도 전시를 자주 보러 와주시고, 꼭 인증 사진도 남겨주신다"고 전했다.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의 다양한 상품들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와 함께 재조명되고 있다. 김 팀장은 해당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까치·호랑이 캐릭터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물 '작호도' 속 호랑이와 유사해 보인다는 관람객 반응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극 중 호랑이 캐릭터 '더피'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를 모티프로 한 것으로 추정되는 호랑이 배지와 소품 역시 품절 사태를 빚었다. 해당 상품은 지난해 '뮷즈' 공모 선정작으로, 김 팀장은 "방문객 증가로 이어졌고, 현재 예약 판매분은 10월 21일부터 순차 배송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물관 측은 "예상보다 많은 수요로 원활한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양해를 구했다.

이민경 텐아시아 기자 2min_ror@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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