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란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송파구에서 열린 데이식스 팬미팅에서 불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장 전 본인 확인을 위해 부모의 신분증은 물론 가족관계증명서나 생활기록부까지 요구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과도한 개인 정보를 요구했다는 증언이 퍼지면서 팬들의 볼멘소리가 터져나왔다. 서류를 제시하지 못한 이들은 입장하지 못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결국 JYP는 21일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소속사는 "공연 입장 시 본인 확인 절차로 인해 불편과 피해를 입은 관객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논란을 인정했다.
이어 "운영 업체에 입장 관리를 위탁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추가로 요구하거나, 제출된 서류의 재확인을 이유로 민감한 개인정보를 수집·공유하는 사안이 발생했다"며 시스템 미비를 인정했다.
JYP는 "티켓 불법 양도를 막기 위한 조치였지만, 현장에서 유연한 대응과 책임 있는 관리가 미흡했다"며 "향후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부당하게 개인정보가 수집되지 않도록 내부 시스템을 전면 점검하고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입장 제한으로 공연을 관람하지 못한 관객에 대해 전액 환불을 약속하며, 구체적인 보상 절차는 추후 안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관객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남은 팬미팅 회차는 불편 없이 즐겁게 관람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하 JYP엔터테인먼트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JYP엔터테인먼트입니다.
먼저 이번 DAY6 4TH FANMEETING 공연 입장 시 본인 확인 절차로 인해 불편과 피해를 입은 관객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 말씀드립니다.
당사는 공연에 제기된 과도한 개인정보 요구 및 수집 행위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운영 업체에 입장 관리를 위탁하여 진행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이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추가로 요구하거나 준비된 서류의 추가 확인을 위해 관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해 공유하는 행위 등 관객분들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사안들이 발생하였습니다.
기존 공연을 진행함에 있어 이행한 본인 확인 절차는 실관람자와 부정한 방법으로 티켓을 불법 판매하는 자를 구별하여 관객분들을 보호하고자 함이었으나, 이번 사안에서는 유연한 대응과 관리 책임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당사는 사안의 책임을 통감하며, 개인의 사생활을 침범하지 않고 불공정하게 개인정보가 수집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운영 업체와 사실 관계를 확인하여, 금번 과도한 본인 확인 절차로 인해 공연에 입장하시지 못한 관객분들께 티켓 환불 보상을 약속드리며, 보상 절차에 대한 상세 공지는 후속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관객분들께 큰 마음의 상처를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모쪼록 남은 팬미팅 회차는 즐거운 마음으로 관람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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