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tvN '식스센스: 시티투어'가 첫 방송됐다. '식스센스: 시티투어'는 진짜 속에 숨어있는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를 찾는 프로그램이다. 예측 불허 육감 현혹 버라이어티 '식스센스'의 외전으로 출연자들은 SNS를 점령한 핫플레이스와 트렌디한 이슈들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여행을 하며 그 속에 숨겨진 단 하나의 가짜를 찾는다.
말은 외전이라지만 기본적인 구성의 틀은 '식스센스'와 같다. 그래서인지 이전 '식스센스' 시리즈가 평균 2~3%대 시청률을 기록했던 만큼, 이번 시즌도 큰 반향을 일으키진 못하고 있다.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첫 회 2.9%라는 아쉬운 성적으로 시작한 뒤 2회에서는 3.5%를 기록했다. 앞선 '식스센스' 시리즈들과 다를 바 없는 성적표다.

연출을 맡은 정철민 PD는 "유재석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기존의 '식스센스'는 자극적이고 매콤하고 게임도 세고 모두의 이목을 끌만한 센 소재가 주로 등장했다. 이번엔 도파민 소재와 함께 '무해한 멤버'를 키워드로 내세웠다. 게임 구성을 없애고 편하게 대화하면서 도심 속의 핫플을 돌아다니는 식으로 구성했다"고 이야기했다.

유재석이 진행 중인 또 다른 프로그램인 MBC '놀면 뭐하니?'도 마찬가지다. 한때 신선한 기획으로 사랑받았지만, 이제는 같은 방식을 반복하는 프로그램이 됐다는 게 시청자들의 평가다. 연말과 휴가 시즌이 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음원 프로젝트, 게스트 위주의 포맷 등은 시청자들에게 식상하다는 느낌을 준다.

유재석은 국내 방송계에서 압도적인 커리어를 자랑하는 예능인이다. 대상 20개라는 기록은 그가 지난 20여년간 대중의 사랑을 받아왔다는 증거다. 하지만 지금의 활약이나 프로그램의 임팩트는 그에 비해 크지 않다.
예능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한때 신선했던 콘셉트도 시간이 지나면 낡아 보이기 마련이다. 과연 유재석이 이 시청률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할지, 아니면 기존 방식에 머무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ADVERTISEMEN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