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는 '탑릴스(Top Reels)' 론칭 및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발표회가 개최됐다. 행사에는 폭스미디어 정호영 대표와 배우 김율호, 백효원, 김민중, 배은우, 정하경, 이연, 최석원, 장연우, 박형섭, 이상민, 곽희주, 이영주, 지종호, 한서영, 최용준, 이현동, 이민욱, 소준형 등이 참석했다.
12일 처음으로 공개되는 '탑릴스'는 2분 내외 세로형 숏폼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국내 최초 플랫폼이다. '탑릴스'는 웹툰보다 실감 나고 드라마보다 빠른 전개를 펼쳐 전 세계 시청자를 만난다.
'탑릴스'를 운영하는 폭스미디어 정호영 대표는 "우리가 탑릴스를 만들기로 결정한 데에는 반 년 정도 걸렸다. 세 가지의 마켓 시그널이 있었다. 첫 번째는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숏폼 시장이었다. 숏폼 영상 플랫폼이 글로벌에서 트렌드가 됐고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런 빠른 숏폼 성장을 등에 업고 숏폼 드라마도 발전했다. 중국, 일본, 미국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정 대표는 "우리는 숏폼 드라마가 글로벌 메가 트렌드가 될 것이란 확신이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첫 번째는 유능한 제작진을 발굴해서 함께 글로벌에 진출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다른 OTT와 다르게 러닝 개런티 등 수익 쉐어를 하면서 함께 성장하겠다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 "첫 시도라서 부족한 점도 많이 있지만 예쁘게 봐줬으면 좋겠다. 향후 많은 크리에이터와 제작사가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작품 선정 계기에 대해 정 대표는 "어떤 작품으로 숏폼 드라마를 공개할지 고민했다. 가장 적합한 소재로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네 가지 작품을 공개하기로 결정한 뒤엔 다양한 장르를 선택하려 했고 좋은 글들을 많이 만났다" 말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을 묻자 "많은 스태프가 이 포맷에 익숙하지 않았다. 다양한 샘플을 만들어서 설득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어떤 매력을 녹일 수 있을지 이게 맞는 방법인지에 대한 고민이 힘들었다. 첫 도전이라 많이 부족한데 우리도 스태프들도 많이 성장한 것 같고 앞으로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긍정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정 대표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었는데 참여해준 모두에게 감사하다. 숏폼 드라마라 편견이 있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발전 가능성이 크고, 숏폼 드라마만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숏폼 드라마가 하나의 섹션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우리 드라마를 보며 그 가능성을 확인해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소정 텐아시아 기자 forusojung@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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