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유튜브 채널 '씨네21'에는 영화 '밀수'의 감독 류승완과 '헤어질 결심'의 감독 박찬욱이 등장해 마스터스토크 1부를 진행했다.
이날 박찬욱은 영화 '밀수'에 대한 인상을 언급했다. 박찬욱은 "'밀수'는 가편집본을 마지막 물속에서의 액션 시퀀스만 예전에 봤다. 수조 세트에서 찍은 것이라서 파란 배경이었다. 어떻게 액션을 구사할 수 있을까에 대해 놀랐었다. 완성된 영화를 보니까 전체적으로 너무나 신나고, 활력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류승완은 박찬욱과의 대담이 진행되며 떨린다고 소감을 이야기했다. 류승완은 "물론 제 영화의 가장 첫 번째 관객이시다. 대본을 쓸 때나 편집본을 만들었을 때나 항상 가장 떨리는 기분으로 말씀 전해 듣고는 한다. 오늘 이렇게 공식적인 자리에서 얘기하는 게"라며 말했다.
류승완은 "70년대는 우선 휴대폰을 쓸 수 없지 않나. 물론 80년대에도 휴대폰이 없지만. 서스펜스가 구축되는 방식 자체가 그것만으로도 다른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류승완은 "이상하게 음악 같은 경우, 당시의 유행곡보다 귀가 되게 보수적이었다. 좀 흘러간 노래가 좋았다. 항상. 그게 왜 그런가 생각을 해보면, 아주 어렸을 때 아버지한테 음악하고 영화에 영향을 많이 받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 말을 듣던 박찬욱은 "그럼 선곡이 다 장기하 음악 감독의 의견이 있었냐"고 질문했다. 이에 류승완은 "선곡은 제가 대본을 쓸 때부터 아예 대본에 써놨었다. 장기하 음악감독을 선택한 것은 그 이유가 있었다. 영화를 보시면 선곡된 음악 자체가 러닝타임을 되게 많은 시간을 차지한다. 이게 자칫하면 작곡하는 스코어 음악이랑 안 붙을 수가 있다. 이 시절의 대중가요에 되게 진심인, 피가 통하는 아티스트가 누굴까를 생각하다가 장기하 같은 사람이 이걸 해주면 이질감 없이 잘되지 않을까 싶어서 하게 되었다.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197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박찬욱 감독의 '동조자'와 '리틀 드러머 걸'에서 사용한 음악에 관해 물은 류승완. 박찬욱은 "'리틀 드러머 걸'에선 별로 안 썼다. 이번에 '동조자'는 많이 쓴다"라고 답했다. 이에 류승완은 "'리틀 드러머 걸'은 스코어 위주로 가신 이유가 있느냐"고 물었고, 박찬욱은 "조영욱 씨('리틀 드러머 걸' 음악감독)의 스코어 위주로 했는데, 대중문화의 그것과는 별개로 너무 심각한 스파이 이야기라서 안 썼다. 이번에는 아쉽기도 해서 많이 쓴다. 아시다시피 그게 다 돈 문제라서 얼마나 내가 원하는 만큼 쓸 수 있는지 그게 걱정이긴 하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류승완은 박찬욱을 언급하며 "클래식부터 되게 센 헤드락이나 다 들으시는데 음악 선곡할 때 약간 의외성의 가요를 쓰실 때가 있지 않나. 약간 엇박자로 했을 때, 세련되게 붙더라. 저는 '스토커' 선곡이 진짜 좋았다. '와 어떻게 저 감각을 흉내낼 수 있을까?'"라며 존경심을 드러냈다.
후반 작업 이후의 장기하 음악 감독과의 에피소드를 밝히기도 했다. 류승완은 "장기하 음악 감독이 후반을 반 정도 진행하고 나니까 '다시는 영화 음악을 안 할 거다'라고 이야기했다"라고 말해 모두가 웃음을 터뜨렸다.
이 말을 듣던 박찬욱은 "'밀수' 가편집본을 봤는데, 배만 뽈록 나온 그 박정민을 보고 뭔가 마음이 놓였다. '저런 배우라면 참 내가 캐스팅 잘 했다'"라며 '일장춘몽'에서 같이 호흡을 맞춘 박정민에 대해 언급했다.
영화 속의 액션 시퀀스에 관해 류승완은 "유상섭 무술감독님과 함께 하게 됐다. 조인성 배우가 태권도 사범증이 있다. 근데 '모가디슈' 끝나고 무릎이 안 좋아졌다"라고 말했다. 이에 박찬욱은 "모가디슈 때문에"라며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였다. 류승완은 "아니다(웃음) 워낙 태가 좋으니까 라이브하게 액션을 하는 장면이 좋았다"라고 답했다.
이어 김혜수, 염정아 배우와 관련된 비하인드를 밝히기도 했다. 류승완은 "대본을 주기 전에 두 사람을 함께 사무실로 불렀다. 시나리오만 주면 까일 것 같았다. 워낙 절박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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