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번방의 선물>에서 부모는 아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다. 이 영화가 용구의 죽음에도 비극으로 마무리되지 않는 것은 예승이 새로운 ‘아빠’ 장민환(정진영)을 만났기 때문이다. 아이를 잃은 그는 예승을 잘 키울 모든 조건을 가졌다. 영화에서 어린 예승이 마음 졸이지 않는 거의 유일한 순간 역시 장민환의 집에서 따뜻한 보살핌을 받을 때다. 혈육이 아니더라도 정성껏 보호하고 키워줄 수 있다면 아이는 잘 자란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지금 이 세상에서 아이에게 그런 사랑을 쏟을 사람은 부모 외에 찾기 어렵다. <7번방의 선물>은 부모들에게 ‘내가 없으면’이라는 공포와 ‘내가 없더라도’라는 판타지를 동시에 자극하고, 동시에 한국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의 처지를 아는 사람들이 가진 어떤 감정을 대놓고 찌른다. 노골적이고 극단적이다. 그러나 <7번방의 선물>은 오늘로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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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꿈은 리얼리티 쇼 안에서도 이루기 쉽지 않다. ‘아빠 어디가’에서 아빠는 아이를 위해 쉴 새 없이 노력해야한다. 아빠는 아이보다 일찍 일어나 식사를 준비하고, 아이가 잘 때까지 놀아줘야 한다. 아들 민국의 말을 늘 들어주던 김성주는 아들의 교육법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아들 준이에게 엄격했던 아빠 성동일은 조금씩 더 가까워지려 노력한다. ‘아빠 어디가’의 미덕은 아이의 행복함이 부모의 더 많은 관심과 더 훌륭한 교육에서 나온다는 것을 전제하는데 있다. 아이에 대한 노력이 부모의 도리이자 의무여서만은 아니다. <7번방의 선물>에서 용구가 누명을 쓰고 사형을 받는 죄목은 아동 살인 및 성폭행이었다. 이 죄는 지금 부모들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끔찍하지만, 아이에게 한 눈을 팔면 언제든 벌어질 수 있는 일이다. 부모가 없다는 것은 아이를 그 공포에 노출시키는 것과 같다. 부모의 힘이 미치지 않는 곳에서 아이들이 만나는 세상은 문자 그대로 전쟁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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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번방의 선물>과 ‘아빠 어디가’의 흥행은 우리가 살아온 습관을 고쳐서라도, 때론 목숨을 던져서라도 아이를 보호하고 사랑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그러나 두 작품이 주는 감동은 아이가 겪을 어른들의 세상이 얼마나 끔찍한 것인가에 대한 공감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지금 어른들은 자식을 최대한 보호하며 세상에 적응시키거나, 장민환처럼 선하고 준비된 어른이 되어 개인적인 차원에서 아이를 돌보는 것을 최선이라 생각한다. 우리 모두가 아이를 아낀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희망, 하지만 부모가 자식을 잘 키우는 것 말고는 아이를 보호할 방법이 없다는 절망. 이 희망과 절망의 교차 속에서 아빠가 있는 감옥이 아빠 없는 세상보다 나은 아이, 그 아이가 친부보다 좋은 조건의 양부 손에서 자라 사법고시에 합격해 친부의 명예를 회복하려는 영화가 히트했다. 정말로, 우리는 ‘좋은 부모’가 되는 것 말고는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게 없을까. <레미제라블>의 장발장이 하던 고민을 2013년의 한국이 하고 있다. 적어도 지금보다는 좋은 답을 찾는 것이야말로 어른들의 숙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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