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ON] 유인나│인터뷰 비하인드, W의 기록](https://img.tenasia.co.kr/photo/202001/2010031620461684637_1.jpg)
가령 책을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하며 그녀는 에쿠니 가오리를 이야기했다. 마니악한 것도 아니고, 그러면서도 수준 낮아 보이지도 않는 적정선을 긋고 그냥 그렇게 넘어갈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에쿠니 가오리의 에 대해 이야기하며 “주인공 중 한 명인 하나코라는 아이에게 너무 심하게 이입이 되어버렸어요. 그래서 한 장 한 장 아껴가며 읽는데 마지막에 그녀가 자살을 했어요. 택시를 타고 집에 들어가며 읽는 중이었는데 정말 간결하게 ‘하나코가 죽었다’라고 딱 일곱 글자가 써진 걸 보고 심장이 턱 멎는 기분이었죠. 택시 안에서 많이 울었어요. 다시는 살아있는 하나코를 볼 수 없어서”라고 자신에게 각인된 소설의 문장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대해 섬세한 디테일로 말했다. 말하자면 그녀의 말 안에서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은 유명해서 한 번 쯤 읽어보고 언급하는 대상이 아닌, 그녀에게 감정의 상흔을 남긴 파편으로서 유일무이한 의미를 갖는다.
![[스타ON] 유인나│인터뷰 비하인드, W의 기록](https://img.tenasia.co.kr/photo/202001/2010031620461684637_2.jpg)
자신이 좋아한다던 롤러코스터의 ‘어느 하루’의 멜로디를 직접 허밍으로 들려주는 그녀를 보며 스물여덟의 늦은 데뷔가 그녀 말대로 장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 건 그 때문일 것이다. 그 시간 동안 그녀가 보고 듣고 배운 것들은 켜켜이 가라앉아 이십대의 마지막 해를 보내는 지금 이 자리의 유인나를 이루고 있다. 이른 데뷔 이후 작품을 인큐베이터 삼아 성장하는 배우와 달리 기다림을 통해 하나의 온전한 자아를 이루고 나타난 그녀는 신선하되 미숙하지 않아서 기대가 되는 배우다. 상큼한 톤으로 구체적인 언어를 담아내는 그녀의 목소리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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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위근우 eight@10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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