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유나의 오예≫
오늘, 주목할 만한 예능
시청률 1%대 '싱크로유', 2049에서는 통했다
오늘, 주목할 만한 예능
시청률 1%대 '싱크로유', 2049에서는 통했다
'콘텐츠 범람의 시대'. 어떤 걸 볼지 고민인 독자들에게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가 '예능 가이드'가 돼 드립니다. 예능계 핫이슈는 물론, 관전 포인트, 주요 인물,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낱낱히 파헤쳐 프로그램 시청에 재미를 더합니다.
전국 시청률은 고전을 면치 못하는데, 광고주들이 가장 눈여겨보는 2049 시청률은 기대 이상이다. 주 시청자층을 잡는 데는 실패했지만, 기존 시청자층에서 벗어나는 데는 성공했다. 시청률 지표에 따른 딜레마가 깊어지고 있는 KBS 예능 '싱크로유'다.
지난 9월 정규 편성돼 돌아온 '싱크로유'는 5주 연속 시청률 1%대를 기록 중이다. '명절 버프'로 첫 회에서 3.7%를 찍었지만, 2회 만에 1%대로 추락한 뒤 상승세 없는 제자리걸음을 유지하고 있다.
방송국들이 2049 시청률에 주목하는 건 채널 경쟁력과 화제성을 가늠하는 핵심지표이기 때문. 무엇보다 방송국의 주요 수입원인 광고주들이 원하는 연령층인 만큼, 수익 구조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주 시청자층이 5060인 KBS에게는 꼭 필요한 수치인 셈이다.
그러면에서 '싱크로유'는 KBS가 인내심을 갖고 시도해보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시청률은 저조하나, 2049 반응이 나쁘지 않고 무대 영상 유튜브 조회수도 100만 이상의 동영상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싱크로유'가 '홍김동전'과 같은 버라이어티 예능이 아닌 만큼, OTT에서의 화력은 저조하다.
KBS 입장에서는 유재석을 올해 연예대상에 초대하고 싶은 마음 역시 클 수밖에 없다. 유재석은 KBS 시상식에 오랜 기간 얼굴을 비추지 않았다. 그가 KBS 연예대상에 마지막으로 참석한 건 2019년도다. 2021년에는 '컴백홈' 예능에 출연했음에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이유로 불참한 뒤 MBC 연예대상에 얼굴을 비쳤다. 올해 연예대상에는 유재석이 반드시 참석해야 지상파 시상식으로서의 면이 서는 상황이다.
'싱크로유'가 갑작스러운 시청률 상승을 이끌어내긴 무리가 있다. 다만 2049 시청률이 나쁘지 않은 만큼, 화제성을 올리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싱크로유'가 저조한 시청률 끝에 씁쓸하게 막을 내리는 결말을 맞이할지, '홍김동전'과 같은 단단한 팬층을 형성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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