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대표 "우리만의 아이덴티티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자부
"지난해 '약한영웅' 화제"
"1~2년 내 턴어라운드? 시간 더 필요해"
"지난해 '약한영웅' 화제"
"1~2년 내 턴어라운드? 시간 더 필요해"

25일 국내 OTT플랫폼 웨이브가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2023년 웨이브 콘텐츠 라인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예능 '피의 게임2'를 비롯해 오리지널 드라마 '박하경 여행기', '거래', 오리지널 영화 '데드맨', '용감한 시민' 등 콘텐츠를 소개했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다른 제작사가 하지 않는 콘텐츠, 하지 않는 패키징을 하려고 한다. 우리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많이 하진 않지만 다루지 않는 스토리를 한다는 점이 우리의 아이덴티티”라고 자부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는 ‘약한영웅’의 해였다. 상상할 수 없는 사랑을 받았다. 화제성, 바이럴 지수 4주간 1위 했다. ‘재벌집 막내아들’이 나가고 있었는데 우리가 ‘약한영웅’으로 화제성 1위를 했다”고 자랑했다. 이어 “블록버스터가 아님에도 효율적이었다. 지금도 아시아, 북미에 ‘약한영웅’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얼마의 영업 수익을 내겠다는 건 지금 말씀드리긴 어렵다. 1~2년 내에 턴어라운드를 생각하진 않는다. 더 시간이 필요하다. 국내 시장에서 턴어라운드는 어렵기 때문에 누구나 글로벌 진출을 꿈꾼다. 우리도 미국의 코코와를 인수했다”고 글로벌 진출 의향을 드러냈다. 코코와는 미주지역 K-콘텐츠 플랫폼이다. 또한 이 대표는 “1000억가량의 돈을 집행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플랫폼들이 투자를 잠그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도 전격적으로 투자를 재검토해야 할 시점이다.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약한영웅’과 ‘피의 게임’은 비용, 효율적 면에서 집중되는 면이 있다”고 자평했다.
최근 콘텐츠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가 논란이 된 바 있다. 이 대표는 “불법 동영상 사이트로 모든 채널이 손해를 보고 있다. 그것에 방증으로 누누티비가 내리겠다는 발표가 있고 나서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한국 플랫폼의 다운로드가 올라가기도 했다. 지속적 단속이 필요하겠다. 바라는 건 사용자들의 합의다. 콘텐츠를 제대로 비용을 지불하고 보냈다는 우리들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수사본부' 등 웨이브는 MBC, SBS와 같은 지상파 PD들이 연출을 맡은 작품도 다수 있다. 지상파 PD들과 협업에 대해 이 대표는 “환영한다. 다 후배들이다. 단기적으로는 플랫폼 간의 경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산업의 경쟁력이다”며 반겼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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