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11월 13일 방탄소년단 3기 머스터(팬미팅) 둘째 날, 팬들은 공식 응원봉 아미밤에 보라색 커버를 씌운 이벤트를 진행해 멤버들을 감동시켰다.
보라색 물결로 뒤덮인 관객석을 본 뷔가 감격에 찬 표정으로 즉석에서 “여러분, 보라색의 뜻이 뭔지 아세요? 빨주노초파남보 보라색이 마지막이잖아요. 보라색은 상대방을 믿고 서로서로 오랫동안 사랑하자는 의미인데요. 네, 제가 방금 지었어요. 영원히 오랫동안 함께 이렇게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한 말에서 ‘보라해’의 역사가 시작됐다.
이날 이후 방탄소년단과 팬들은 보라해란 말로 사랑, 그 이상의 감정을 공유하며 더 결속됐으며 보라색은 방탄소년단을 상징하는 색상이 됐다. 보랏빛 조명은 방탄소년단이 가는 전 세계 각국의 랜드 마크를 물들였다.
‘K팝 문화아이콘’으로 불리는 뷔가 만든 ‘보라해’는 팝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인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들을 결속시키며 새로운 K팝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방탄소년단과 연상되는 첫 번째 단어로 캠페인 및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에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보라해’는 실생활 언어를 집대성한 영미권 사전 ‘어반딕셔너리’에 게재돼 있으며 세계 최대 디지털사전인 ‘딕셔너리닷컴’에는 보라하트 이모지의 의미를 설명할 정도로 상용되고 있다.
보라해 5주년을 축하하는 #5YearsWithPurpleLoVe가 월드와이드 3위를 비롯 #태형이의선물_보라해_5주년, ‘FOREVER WITH SWEET TAEHYUNG’이 월드와이드 실시간트렌드 6위 9위를 장식했다.
뷔는 ‘보라해’ 탄생일인 13일에 트위터에 보라하트 이모지와 함께 “여튼 0613 우리는 운명 끝”이란 짧은 글을 올렸다. 특별한 날 아미와 같은 하나의 운명체로 생각하는 뷔의 깜짝 고백은 팬들에게 놀라움과 감동을 안겼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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