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할배’의 중국 버전 제작이 협의 중에 있다
종합콘텐츠기업 CJ E&M이 2014년을 글로벌 기업 변모의 원년으로 삼고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제2의 ‘설국열차’, ‘슈퍼스타 차이나’ 탄생을 목표로 영화, 방송,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들의 공동 제작 및 기획 투자, 그리고 포맷 수출 사업들을 추진하며 해외 매출 비중을 15%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와 관련, 13일 CJ E&M은 올해 추진 중인 글로벌 계획에 대한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그 중에는 국내에서 히트한 CJ E&M의 방송프로그램의 포맷판매가 언급돼 눈길을 끈다.CJ E&M 측은 “방송부분은 프로그램 포맷수출과 해외 방송사와 공동제작을 통한 프로덕션 사업 등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라며 tvN ‘꽃보다 할배’의 중국 버전이 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 등 실버세대 연기자들과 상대적으로 젊은 짐꾼 이서진이 유럽 대만 등을 배낭여행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이 예능 프로그램은 현재 중국의 유력 위성 방송사와 포맷 판매 협의 중에 있다. CJ E&M 관계자는 “중국 매체사들은 ‘꽃할배’의 오락성은 물론 이끌어 낸 세대간의 소통과 중장년층의 새로운 여가와 소비문화 등이 중국 시청자들에게도 크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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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베트남에서는 최대 국영 방송사인 VTV와 드라마 공동제작에 나서며 동남아 대표 미디어 사업자로서 자리할 계획이다. CJ E&M은 VTV와 함께 베트남의 젊은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수 있도록 양국을 배경으로 한국과 베트남 유학생들이 겪는 청춘 스토리를 담은 드라마를 제작해 올 해 말 VTV 채널 중에서도 가장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고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인 VTV3 를 통해 방영할 예정이다.
CJ E&M은 지난 2013년 영화,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해외 무대에서 큰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기업으로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자체 평가하는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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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개봉해 국내에서 90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영화 ‘설국열차’의 해외 성적에 대해 CJ E&M은 자체적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다
영화로는 ‘설국열차’의 세계시장에서의 성과(해외 167개국 선판매 및 프랑스에서 65만명의 관객 동우너)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을 겨냥해 자체 기획하고 개발투자한 ‘이별계약’의 현지성적(5주 동안 2억위안, 한화 약 370억원의 박스오피스 기록)을 언급했다. 방송 부문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의 중국 버전 ‘슈퍼스타 차이나’가 지난 해 7월 7일 현지에서 첫 방송 이후 중국에서 인기 콘텐츠의 기준인 시청률 1%를 훌쩍 넘었고 최고 시청률 1.8%, 결선 방송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대박 콘텐츠 대열에 합류했다고 전했다.이외에도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해외에서의 성과 및 CJ E&M이 공동 프로듀서(Coproducer)로 참여하여 제작한 브로드웨이 뮤지컬 ‘킹키부츠 Kinky Boots’가 지난 해 6월 제 67회 토니 어워즈에서 작품상, 음악상, 안무상, 남우주연상, 편곡상, 음향디자인상 등 총 6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전했다.
CJ E&M은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등 각 사업부문이 하나로 합쳐져 통합법인으로 출발한 첫해인 2011년 1,134억원(단순합산기준)의 해외매출 실적을 올리며 총 매출액의 8.86%를 글로벌 시장에서 벌어들였다. 이듬해인 2012년 1,760억원의 해외 매출을 기록했고, 지난 2013년에는 3분기까지 해외 매출 1,543억원, 총 매출액 대비 12.5%를 해외에서 벌어들이며 꾸준히 글로벌 매출 비중을 늘려왔다. 올해에는 글로벌 매출 목표를 전체 매출의 1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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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CJ 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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