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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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감독님과 작업하고 연기에 대한 열정이 다시 생겼어요. '조금 다른 시각으로 연기를 바라봐야겠다'는 마음도 생겼고요."

몇 년 새 결혼·출산을 한 손예진은 박찬욱 감독의 '어쩔수가없다'로 영화계에 돌아온 소감을 이렇게 말했다. 그는 "연기 인생에서 하나의 챕터가 끝나고 두 번째 챕터로 넘어가는 듯한 타이밍에 박찬욱 감독과 작업해 긍정적 영향을 받았다"며 "함께 작업하며 다른 훌륭한 배우들이 열연하는 모습도 좋은 자극이 됐다"고 말했다.

'어쩔수가없다'는 25년간 제지회사에 근무한 만수(이병헌 분)가 갑작스레 해고당한 후 재취업을 모색하다 '경쟁자 제거'라는 선택을 하게 되는 이야기. 손예진은 남편 만수의 실직에 취미를 관두고 생활 전선에 뛰어든 미리 역을 맡았다. 남편 현빈과 평소 일 얘기는 거의 안 한다는 손예진은 이번 작품만은 출연 제의가 왔을 때 시나리오를 보여줬다고 한다.

"이 책을 닫고 서사가 강렬했다고 느꼈어요. 박찬욱 감독님이 주신 시나리오인데 처음에는 평온한 가족의 얘기라서 의심했죠. '공동경비구역 JSA'로 돌아가셨나 싶었어요. 그런데 역시나 박찬욱 감독님다운 장면들이 딱 나오면서 그림이 그려지더라고요. 모순적이기도 하고 비꼬는 듯도 하고 블랙 코미디 요소들이죠. 시나리오가 비극적 서사인데 코미디도 있어서 묘하고 흥미로웠죠. 그래서 '이거 한번 봐 봐' 그랬죠."
사진=텐아시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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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영화는 기존의 박찬욱 작품보다는 좀 더 분위기가 밝고 잔혹함이 덜 하다는 평가가 있다. 손예진은 "다크한 쪽을 보자면 잔인하거나 찝찝한 부분이 있긴 한데, 내 생각에 이번 영화는 박찬욱 감독 표 인간극장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극 중 만수의 선택이 너무 극적이라 현실적이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 가운데 제가 맡은 미리 캐릭터가 가장 현실적"이라고 설명했다.

"미리가 극적이거나 표현을 도드라지게 하진 않아요. 절제된 표현을 하는 편이죠. 부부 싸움했을 때 신랑에게 쏘아붙이는 모습을 제외하고는 일상적인 모습이 많아요. 낙천적이고 밝은 엄마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죠."

영화 속 인물들처럼 손예진도 실직, 해고의 절망감 같은 감정을 느낀 적 있을까. 그는 "실직을 경험해본 적은 없지만 연기자는 조심하면서 살아야 하는 직업"이라며 "내가 비도덕적이거나 불법적인 일을 저지르게 되면 다음 날 나는 바로 실직"이라고 말했다.

"'나만 열심히 하면 내 일을 끝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제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사회나 직장에서 오는 변수가 많은 게 현대 사회고 우리 영화의 얘기죠. 만수도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구조조정 때문에 실직하게 돼요."

손예진은 "나 역시 언제든 실수하면 실직할 수 있다"며 "특히 우리나라는 더 엄한 도덕적 잣대를 요구하기 때문에 항상 몸 사리고 조심한다"고 했다. 이어 "이십몇 년간 이 일을 하며 이런 자세가 몸에 뱄다. 어디 가서 실수하지 않으려 하고 침도 안 뱉으려고 한다"며 "어쩔 수 없어서 쓰레기를 버렸는데, 누가 그 모습을 찍으면 저는 쓰레기 버리는 사람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불안함이 어느 정도 내면에 깔려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CJ ENM, 모호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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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예진은 촬영 시 박 감독이 하는 세세한 지시에 처음에는 진땀을 뺐다. 그는 "감독님은 한 대사 한 대사를 허투루 듣지 않는다. 대사 하나하나 단어 하나하나 짚으면서 얘기해준다. 처음엔 당황했다. 내가 가진 말투가 있고 내가 준비해간 톤이 있기 때문에, '어미를 내려달라'고 해도 갑자기 내려지진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첫 촬영인 '장어신'에서는 "머리가 복잡해지면서 패닉이 올 것 같았다"고. 이 신은 만수가 회사로부터 선물 받은 '비싼 장어'로 가족들과 바비큐를 해 먹는 장면. 나중에 알고 보니 장어 선물은 회사가 만수를 자르기 전 베푼 '마지막 호의'였다.

"저는 '장어'가 중요한 단어라고 생각했는데 감독님은 장어에 힘을 주지 말라고 하셨어요. 여덟 번, 열 번 테이크가 가는데, 나중에는 더워서 땀도 나고 식은땀도 나더라고요. 하하. '나 이제 큰일 났다. 어떡하지' 그랬어요. '감독이 이렇게 꼼꼼한 사람인데, 나는 이제 죽었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중후반 넘어가면서 재밌어졌어요. '좀 더 진절머리 내봐', '고개를 흔들면서 해봐' 같은 감독님의 팁들 덕에 더 자연스럽고 좋은 연기가 나왔죠. 크게 도움받았어요."

이번 작품으로 새롭게 발견한 자기 모습이 있냐는 물음에 손예진은 "극 중 아들이 악몽을 꿨을 때 미리는 아들한테 가서 별말을 하진 않는다. 아이가 악몽을 꿔서 나쁜 생각을 하지 않게 안심시키려는 눈빛이 있다. 제가 아이를 낳고 아이를 키우지 않았으면 이 장면에 공감할 수 있었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실제로는 어떤 엄마냐고 묻자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엄마"라고 답했다.

"아이가 장난감을 사달라고 해서 장난감을 다 사주는 엄마가 결코 좋은 엄마라고는 생각지 않아요. 이 시기에 무엇이 필요하고 내가 어떻게 아이를 대해야 이 아이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올바르게 자랄까 고민하면서 키웁니다."
사진=텐아시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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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예진은 2022년 배우 현빈과 결혼, 그해 아들을 낳았다. 현빈과는 이전에 영화 '협상',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을 함께했다. 특히 '사랑의 불시착' 이후 둘은 연인이 됐고 결혼해 단란한 가정을 꾸렸다. 현빈과 세 번째 작품을 할 생각은 있냐는 물음에 손예진은 이같이 답했다.

"저는 의향 있어요. 그런데 상대는 모르겠네요. 물어본 적은 없는 거 같아요. 하하하. '사랑의 불시착'이 큰 사랑을 받았고, 재밌고 알콩달콩한 멜로에 코미디도 많아서 멜로를 또 하긴 힘들 것 같아요. 아예 코미디나 액션으로 만나면 어떨까…. 저는 재밌을 거 같은데, 그런 기회가 주어질지 모르겠어요."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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