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뷔의 중국팬들이 당국의 한류 단속에도 불구하고 미화 350만달러 상당의 ‘프루프(Proof)’ 앨범을 구매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뷔의 중국 최대 팬클럽 ‘바이두 뷔바’가 ‘Proof’ 발매 첫 날인 10일 약 17만장을 공동구매하며 350만달러, 한화 약 45억원어치의 구매영수증을 인증했다고 전했다.
이는 ‘바이두 뷔바’가 2019년 진행한 공동구매 규모(175만달러)보다 두 배 더 많은 금액으로, 중국의 ‘Proof’ 앨범 전체 구매량의 40%에 해당한다.
‘Proof’는 19일(현지시각) 발매 첫 주 31만 4000장 상당의 판매량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20년에는 'MAP OF THE SOUL : 7'앨범 23만장 공동구매로 역대 K팝 개인 팬덤 공동구매 1위 기록을 세웠다. 52억원에 달하는 구매액은 K팝 역대 최고 금액으로, 이는 방탄소년단 앨범판매의 가장 강력한 원동력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압도적인 구매력은 중국내 뷔의 인기에 기반한다.
‘바이두 뷔바’는 중국 K팝팬들의 주요 온라인 활동무대인 웨이보에 178만 7000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다. 실질적인 중국 내 인기도를 나타내는 팔로워 수, 게시글 수, 페이지 뷰에서 모두 BTS 멤버 중 1위를 자랑한다.
팬파워의 지표가 되는 생일모금에서는 2년 연속 K팝 1위를 기록했고, 지난 해 뷔의 생일 모금에서는 1분만에 5억원을 모으며 K팝 역대 생일모금 신기록을 세웠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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