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비포 미드나잇〉을 보는데 제시와 셀린느의 부부싸움 중 반가운 이름이 튀어나왔다. 장고 라인하르트. 영화 속 찰나의 순간이었지만 뇌리에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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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니 스미스는 지난 11일 미국 콜로라도스프링스의 자택에서 90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다. 블루스 기타리스트 마빈 스웰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니 스미스의 부고소식을 처음 접했다. 스웰은 “그는 모든 아름다운 음계와 소리를 연주했다(He played all the beautiful and pretty notes and sounds)”고 언급했다. 맞는 말이다. 1922년생인 조니 스미스는 재즈 기타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보여준 연주자 중 한 명이다. 자기보다 12살 위인 장고 라인하르트의 곡도 자주 연주했다. 스미스는 기타의 여러 줄이 울리는 화음에 더욱 집중했다.
조니 스미스는 특히 발라드에 능했던 연주자로 색소포니스트 스탄 게츠가 참여한 대표작 〈Moonlight In Vermont〉에 그 스타일이 잘 나타나있다. 그는 코드 보이싱을 개발하는 한편 ‘워킹 베이스’ 주법을 능숙하게 구사했다. 기타의 워킹 베이스 주법은 코드 체인지 시 틈을 메우기 위해 엄지로 베이스 라인을 코드 사이에 짚어주는 것으로 코드 솔로, 컴핑 시에 사운드를 풍성하게 해준다. 이러한 연주 스타일들은 조니 스미스의 후예인 조 패스와 짐 홀에게서 만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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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스가 지금 듣기에는 촌스러울지 몰라도, 무려 1억 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연주 그룹 중 역대 최고의 기록이기도 하다. “아니, 왜 그렇게 인기가 많았던 거야? 내가 듣기엔 조니 스미스 음악이 훨씬 좋구먼.” 글쎄, 벤처스의 음악은 춤을 출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그래도 ‘Walk Don’t Run’ 저작권료는 조니 스미스에게 갔을 게다. 조니 스미스, 부디 고이 잠들기를. 그의 영혼에 축복을.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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